쿠팡의 설립배경과 나스닥 상장의 의미
경제정보/기업

쿠팡의 설립배경과 나스닥 상장의 의미

경기도민2015 2023. 4. 15.

오프라인 상품구매에서  온라인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소셜커머스 업체 중 쿠팡은 지속적인 투자를 시행한 결과, 2022년 3분기 7724만 달러(약 1037억 원)라는 최초의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쿠팡의 설립배경, 물류센터 운영, 나스닥 상장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쿠팡 나스닥 상장
출처 : 머니S 2023.04.14 기사 사진

 

목차 
1. 쿠팡 설립배경
2. 쿠팡의 물류센터 운영형태
3. 쿠팡의 나스닥 상장 의미

 

 

1. 쿠팡 설립배경

쿠팡은 하버드 경영대학원을 졸업한 한국계 미국인 김범석이 2010년 8월에 설립한 전자상거래 기업입니다.

국내의 유니콘 기업 중 가장 큰 약 11조의 기업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김범석이 쿠팡을 창립하던 시기는 국내에서 소셜커머스 열풍이 불던 시기였습니다.

티몬이 굳건하게 자리를 잡았으며, 위메프 등 경쟁업체들이 계속해서 생겨나면서 그야말로 전쟁이라 할 수 있었습니다. 위기에서도 기회는 있다고 믿은 그는 기술과 물류의 힘을 활용함으로써 당시에 존재하는 업체보다 더 빠르고, 더 편리하고, 더 저렴한 전자상거래 플램폼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했다. 또한 점점 더 많은 한국인들이 온라인 쇼핑을 위해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사용하기 시작함에 따라 모바일 상거래에 대한 증가 수요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도 포착하게 되었습니다.

 

2014년 로켓배송을 시작하며 기존의 업체들이 사용하는 방식인 택배업체를 거치지 않고 쿠팡만의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기로 결정합니다. 일명 쿠팡맨이라고 하는 자체 인력을 활용하여 빠른 시간 안에 배송하는 서비스였습니다. 이런 획기적인 서비스를 강점으로 내세워 2015년 일본 소프트뱅크에서 10억 달러의 투자유치를 성공합니다.

 

현재 쿠팡은 일상적인 거래와 단체 구매를 제공하는 소셜커머스 플랫폼으로 시작했지만 식료품, 전자제품, 의류, 뷰티 제품 등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로 발전했습니다. 그리고 로켓배송, 새벽배송, 로켓프레시, 쿠팡이츠 등 새로운 서비스를 계속해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2023년 현재 글로벌 유통기업 순위에서 이마트(60위)에 이은 74위에 오르는 성과를 창출했습니다. 

 


2. 쿠팡의 물류센터 운영형태

 

 

 

쿠팡은 신속하고 효율적인 배송을 위해 전국에 걸쳐 방대한 유통센터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 100개 이상의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인구가 많은 지역에  빠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각 물류센터의 크기는 취급하는 위치와 주문량에 따라 다르지만 수만에서 수십만 평방 피트에 이르기도 합니다. 센터는 일반적으로 고도로 자동화되어 있으며, 주문 처리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고급 정렬 및 포장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쿠팡 물류센터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로봇 등 자동화 기술을 활용한다는 것입니다. 창고 주변에서 제품을 옮기고 근로자들의 다양한 작업을 돕는 데 사용되는 쿠팡 플레이라고 불리는 독자적인 로봇을 개발했습니다. 그 로봇들은 창고를 탐색하고 장애물을 피할 수 있게 해주는 고급센서와 알고리즘을 갖추고 있습니다.

 

자체 물류센터 외에도 타사 물류 공급업체와 제휴해 배송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Seagate는 배송 경로를 최적화하고 배송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정교한 물류 시스템을 개발하여 경쟁업체와 차별화하고 고객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쿠팡의 물류센터와 물류 인프라는 국내의 고객에게 빠르고 안정적인 배송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성공의 핵심 부분입니다.

 


3. 쿠팡의 나스닥 상장 의미

 

 

 

2021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하였다. 쿠팡의 뉴욕증시 상장은 한국 기업사, 경제사에 있어 수십 년 만에 생긴 중요한 변곡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쿠팡의 상장으로 인해 한국 스타트업의 글로벌 펀딩과 상장 기회가 크게 열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스타트업 강국인 이스라엘에서도 이렇게 큰 뉴욕 증시 상장은 지금껏 없었습니다. 2014년 알리바바 상장 이후 가장 큰 상장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상장의 의미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가치 평가의 향상입니다. 쿠팡의 기업공개(IPO)는 46억 달러를 모금해 나스닥 역사상 외국 기업의 최대 IPO 중 하나로 기록되었습니다. 성공적인 상장은 IPO 전에 이미 약 90억 달러로 추정되었던 회사의 가치 평가를 높이는 게 기여하였습니다.

 

두 번째는 경쟁의 활성화입니다. 쿠팡의 성공은 G마켓, 11번가와 같은 한국의 다른 전자 상거래 회사들에게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혁신과 개선을 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압박을 심어주었습니다. 이로 인해 이들 기업의 기술 및 물류 투자가 증가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소비자에게 이익으로 돌아오게 될 예정입니다.

 

세 번째는 기업 확장입니다. 나스닥 상장을 통해 조달된 자금으로 국내 및 글로벌로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증가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쿠팡은 이미 일본에 진출했으며 미래의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국제 시장을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있습니다.

 

나스닥 상장은 국내 기업과 전자상거래 산업에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습니다.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가져오는 동시에 쿠팡이 이 분야에서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경쟁사의 기준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댓글

TOP

나를 이롭게 남을 이롭게 모두를 이롭게 하고 싶은 회사원 개발자 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