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식품을 구매하기 위해 전통시장 혹은 대형마트를 방문해야 가능하였다. 이러한 고정관념을 깨트리고 새벽배송이라는 서비스로 신선식품 배송시장에 도전장을 내민 스타트업이 마켓컬리이다. 현재 사업다각화를 추진 중이다. 마켓컬리의 주요한 서비스 및 성장요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 :
1. 창업자 김슬아 대표
2. 마켓컬리 성장요인
3. 마켓컬리 주요 서비스
창업자 김슬아 대표
마켓컬리는 2015년 김슬아 대표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김슬아 대표는 국내 최초로 새벽 배송시대를 열었으며, 샛별 배송으로 신선식품 배달 시장을 개척하였습니다. 샛별 배송은 채소, 과일 등 신선식품을 밤 11시까지 주문하면 다음날 아침 7시 이전에 배송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김슬아 대표는 민족사관고등학교 1학년 때인 1999년 미국으로 유학을 떠났습니다.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졸업한 웰즐리 칼리지에서 정치학을 전공하였습니다. 이후 골드만삭스와 맥킨지 홍콩지사 등에서 컨설턴트로 일했습니다. 마켓컬리를 창업한 이유는 본인이 먹는 걸 좋아한다는 이유였습니다. 그녀는 맞벌이를 하면서 매일 장을 볼 수 없는 현실에서 주로 온라인 주문을 활용하였습니다. 그런데 2~3일 뒤에 배달온 식품들은 신선하지가 않았습니다. 이때 아침에 신선한 식재료를 배달받으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이 창업의 시작이었던 것입니다.
김 대표의 창업 이후 마켓컬리는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성장에 대한 언급 대신 김대표는 "고객의 신뢰를 잃으면 모든 게 끝이다. 매출 위에 고객 있다는 것이 나의 신념이다"라는 강조 하였다.
마켓컬리 성장요인
마켓컬리는 서울 및 경기 지역 새벽 신선식품 배송 시장에서 약 40%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회원수는 2015년 기준 6만 명에서 2022년 말 기준 1200만 명을 넘어섰다. 매출은 2022년 기준 2조 원을 돌파할 정도로 폭발적으로 성장하였다.
첫 번째 성장요인은 제품 품질입니다. "내 돈 주고 살 것만 판매하자"라는 생각으로 좋은 품질의 제품을 선정한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고품질의 제품, 특히 신선한 농산물과 고급 식료품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품질에 대한 신뢰도를 바탕으로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을 구축할 수 있었다.
두 번째는 배송시간입니다. 마켓컬리는 주문 후 1시간 이내 배송이 보장되는 획기적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빠르고 신뢰할 수 있는 이 서비스는 편리함을 중요시하는 바쁜 도시인들 사이에서 특히 인기가 높았습니다.
세 번째는 기술투자입니다. 기업운영을 최적화하고 고객의 쇼핑 경험을 개인화하기 위해 AI 및 빅데이터 분석을 포함한 기술 투자를 확대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마켓컬리는 고객 데이터를 사용하여 맞춤형 제품 추천을 하고 자주 구매하는 품목을 자동으로 전달하는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소셜 미디어 캠페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기 브랜드와의 파트너십 등 다른 기업에 비해 다양하면서도 실속 있는 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켓컬리 자체의 플랫폼이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켓컬리 주요 서비스
신선식품 배송을 시작으로 화장품, 주방가전, 생활용품 등으로 판매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마켓컬리가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는 온라인 식료품 쇼핑입니다. 마켓컬리의 창업 계기가 되었던 신선식품 배송은 가장 핵심적이면서도 매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서비스입니다. 농산물, 육류, 해산물, 유제품 등의 식료품을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고객은 카테고리별로 제품을 검색하거나 추천 항목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는 1시간 배달입니다. 타 브랜드와 차별되는 지점으로 주문 후 1시간 이내 배달이 보장되는 1시간 배달 서비스입니다. 퇴근을 앞둔 직장이나 육아로 직접 식료품을 구매할 수 없는 주부들에게 특히나 인기 있는 서비스입니다. 마켓컬리의 대표적인 서비스 항목입니다.
세 번째는 구독 서비스입니다.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같은 OTT의 구독서비스와 마찬가지로 마켓컬리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유나 달걀 등 정기적으로 자주 구매하는 품목을 고객이 자동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서비스는 고객으로 하여금 쇼핑에 들이는 시간을 절약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객지원 서비스입니다. 연중무휴 고객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정보 및 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응을 하는 전담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마켓컬리가 고객만족을 기업의 최우선 가치로 둔다는 점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를 경험한 고객들은 더욱더 충성스러운 고객으로 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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