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대명사 다이소의 제품 특징은 무엇인가
경제정보/기업

가성비 대명사 다이소의 제품 특징은 무엇인가

경기도민2015 2023. 4. 16.

코로나 발생으로 인한 금리인하와 우크라이나 전쟁발생으로 에너지 가격 상승은 인플레이션을 초래하였다. 이러한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극복하기 위해 "가성비" 제품이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가성비 제품의 대명사인 다이소의 제품 개발, 유통, 검사방식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다이소 명동
출처 : 뉴시스 기사(2023.04.12), 명동매장

 

목차 : 

1. 창업주 박정주 회장

2. 제품 개발방식

3. 유통 확장방식

4. 전문 검사방식

 

창업주 박정주 회장

박정주는 다이소의 설립자가 아니라 한국법인인 다이소 코리아(주)의 설립자다. 다이소 코리아는 2001년 다이소산업의 합작회사로 설립되었다. 일본의 주식회사와 한국의 유통 대기업인 롯데 그룹, 당시 롯데마트 대표였던 박정주 사장은 합작법인 설립과 다이소 브랜드의 국내 진출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박정주 회장의 리더십 아래 다이소는 빠르게 성장해 국내 전역으로 사업을 확장하였다. 현재 다이소 코리아는 국내에서 1,0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국내에서 가장 큰 소매 체인점 중 하나게 되었다. 박정주는 가장 성공적인 사업가 중 한 명으로 여겨진다. 그는 다이소에서의 근무 외에도 롯데 그룹과 전자 회사인 LG를 포함하여 여러 기업에서 경영을 맡을 정도로 능력을 인정받았다.

 

제품 개발방식

다이소의 제품 개발방식은 고객의 요구를 파악, 독특한 제품을 만들고 저비용 구조를 유지하는데 초점을 맞춘 접근 방식을 채택하였다.

첫 번째는 시장 조사 수행 항목이다. 고객의 요구와 선호도를 조사하는 데 상당한 시간과 자원을 소비합니다. 여기에는 추세 분석, 고객 피드백 연구, 고객이 원하는 것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한 설문 조사 및 포커스 그룹 수행을 시행합니다.

두 번째는 고유한 제품 만들기이다. 다이소의 제품개발팀은 다른 매장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제품을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공급업체 및 제조업체와 협업하여 다이소의 품질 및 디자인 기준을 충족하는 맞춤형 제품 개발이 포함됩니다.

세 번째는 저비용 구조입니다. 다이소가 낮은 가격에 집중한다는 것은 회사가 모든 업무에 있어서 생산비용을 낮출 방법을 찾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공급업체와 긴밀히 협력하여 최상의 가격을 협상하고 생산 및 공급망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결론적으로 다이소의 제품 개발방식은 고객 요구 파악, 고품질의 제품, 저비용 유지에 초첨을 맞추고 있습니다.

 

유통 확장방식

일본 및 국제적으로 사업을 성장시키기 위해 다양한 판매 확대 방법을 사용하였다.

첫 번째는 프랜차이즈화이다. 지역별로 사업을 확장하는 방법으로 프랜차이즈를 활용해 왔다. 프랜차이즈는 다이소가 지역 파트너의 전문 지식과 자원을 활용하는 동시에 빠르고 효율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효과적이다.

두 번째는 전략적 파트너십이다. 다양한 시장에서 입지를 확장할 수 있도록 현지 소매업체 및 유통업체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였다. 이러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현지의 자원을 충분히 활용하는 동시에 자체 유통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전자 상거래이다. 고객이 온라인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전자 상거래를 통해 판매 채널을 확대하였다. 이를 통해 회사는 기존 고객을 위한 추가 판매 채널을 제공하는 동시에 직접 다이소 매장을 방문할 수 없는 고객들에게 쇼핑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네 번째는 해외 진출이다. 미국, 캐나다, 호주, 중동을 포함한 전 세계의 다양한 국가와 지역으로 사업을 확장하였다. 제품군과 마케팅 전략을 현지 시장에 맞춰 진출 및 성공의 발판으로 삼았다.

다이소의 판매 확대 방법은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사업을 성장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다이소는 전략적 파트너십, 전자상거래, 제품 차별화 등을 통해 고객에게 다가감으로써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었다.

 

전문 검수방식

낮은 비용의 가성비 제품이라 할지라도 품질이 낮으면 판매가 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좋은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전문적인 검사를 철저히 시행하고 있다.

공급업체와 제조업체를 신중하게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품질 기준을 엄격히 설정하고 충족하도록 계약을 체결하였다. 특히 공급업체는 생산설비, 품질 관리, 환경 및 노동 규정 준수 등을 평가 기준을 삼고 있다.

제품이 입고될 때 검사이다. 창고나 매장에 제품이 도착하면 다이소의 품질 기준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검사를 말한다. 결함, 손상 및 적절한 라벨링을 시행했는지 검사원이 철저하게 검수한다.

다음은 공정 내 검사이다. 생산 과정에서 제품 사양대로 제조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검사를 뜻한다. 이 과정은 제품이 품질 기준을 충족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원재료 검사, 생산 공정 모니터링, 테스트 수행 등이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최종 검사이다. 제품이 매장이나  고객에게 배송되기 전에 다이소의 품질 기준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절차이다. 최종검사인만큼 더욱더 제품 이상여부를 꼼꼼히 확인한다. 결함여부 및 기능 테스트 등을 수행한다. 

가성비 제품이라서 적당한 기준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다이소 전문 검사방식은 생각보다 까다롭다. 높은 품질 기준을 만족해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리고 공급업체도 신중하게 선정하고 생산 공정 전반에 걸쳐 철저한 검사를 실시하고, 지속적인 공정 개선을 통해 품질을 유지한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저렴한 가격,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댓글

TOP

나를 이롭게 남을 이롭게 모두를 이롭게 하고 싶은 회사원 개발자 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