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디자인 트렌드 및 한샘의 가능성
경제정보/기업

인테리어 디자인 트렌드 및 한샘의 가능성

경기도민2015 2023. 5. 6.

인테리어 디자인 트렌드는 변화가 빠르기 때문에 최신의 스타일을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한샘은 홈인테리어 분야에서 선두주자로, 다양한 고객의 취향과 예산을 충족하는 만족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인테리어 트렌드 변화양상과 한샘의 가능성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한샘몰
출처 : 한샘 홈페이지

 

[목차여기]

 

국내 인테리어 산업 특징

신축 시장 건설의 비중이 줄어들고 유지보수 시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즉, 리모델링과 인테리어 시공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졌습니다. 인테리어 산업은 영업, 디자인, 설계, 시공에 이르는 모든 작업에서 수많은 인력이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홈' 등과 결합하여 고부가 가치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대감도 가지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 시장규모는 주거용과 비주거용을 모두 합하여 약 24조 원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도시의 30년 이상된 오랜 주택뿐만 아니라 분당 등과 같은 1기 신도시를 중심으로 리모델링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건설업 관련 면허가 없는 개인 사업자들의 부실시공 문제가 크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대형건설사도 부실 문제에 대해서는 자유로울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하여 시공에 대한 전문성과 신뢰도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인테리어업계는 저가 경쟁으로 인하여 품질저하에 대한 우려가 존재합니다. 종사자들은 건설업 자격증 취득을 통해 전문성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정부에서 발행하는 기준 및 가이드라인 등을 충실히 준수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소비자 피해를 방지하고, 건강한 인테리어 시장을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인테리어 디자인 트렌드

빠르게 변화하는 패션과 달리 홈인테리어는 오랜 기간 동안 지속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변화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디지털시대의 확산은 인테리어 트렌드를 과거보다 조금 더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몇 가지의 인테리어 디자인 트렌드에 대해서 소개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천연재료의 사용입니다. 대나무와 등나무, 심지어 재활용 나무까지 다양한 재료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 재료들이 가지고 있는 특성은 따뜻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 디자이너들은 자연광 같은 자연을 실내 디자인과 통합하는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미니멀리즘입니다. 최근 몇 년에 있어서 가장 인기 있는 인테리어 트렌드입니다. 필요 없는 물건들이 가득했던 집에서 탈피하고 개인에게 필요한 물품들을 최소한만 유지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더불어 디자이너들은 자신들만의 독특한 요소들을 추가함으로써 단조로운 집을 생기 있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파스텔 걸러의 유행입니다. 7~80년대에서 유행했던 색감들이 현재의 차분한 회색계열의 색상과 어우러지며 상호 보완을 하고 있습니다. 일종의 인테리어라고 할 수 있는 삼성전자의 비스포크를 예를 들 수 있습니다. 흰색 또는 회색계열의 홈인테리어에 파스텔톤의 색상을 넣어주는 디자인도 유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색상이 보라색입니다. 부드러운 색감의 라벤더, 섬세한 느낌의 자두색까지 다양한 보라색을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마지막은 홈러닝 등을 위한 다기능의 공간입니다. 재택근무를 하는 아빠, 식물을 키우는 엄마, 비대면으로 공부하는 아이까지 가족구성원 맞춤형 공간에 대한 디자인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기존의 집구조를 일부 변경하거나 개성 넘치는 컬러를 사용하여 공간을 분리합니다.

 

한샘의 다양한 제품

1973년에 설립된 기업으로서 홈리모델링 및 가구 생산을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중심사업이 과거 가구에서 현재는 인테리어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자사의 가구를 바탕으로 인테리어 디자인 업계의 선두주자입니다. 40여 년 이상의 경험을 바탕으로 품질에 대한 고객들의 신뢰를 쌓았습니다. 한샘에서 생산하거나 취급하는 다양한 제품에 대해서 소개해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가구입니다. 현재의 한샘을 기업으로서 지속시키는 근본적인 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실, 침실, 주방, 화장실 등의 주택뿐만 아니라 오피스를 위한 다양한 가구를 제작 및 생산하고 있습니다. 고급스럽지는 않지만 다양한 고객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품질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품질을 더욱 업그레이드하고 모던한 마감의 디자인적 요소를 추가하여 만족감을 더욱 높였습니다.

두 번째는 조명입니다. 인테리어를 진행할 때 가구만큼이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의 성향에 따라서는 조명을 가장 중요시하기도 합니다. 기본적인 천장 조명부터 플로어 램프까지 모던하면서도 스타일리시한 제품들이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이 뛰어난 것은 물론이고, 요즘 인테리어 트렌드인 미니멀리즘을 잘 살릴 수 있는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 번째는 각종 액세서리입니다. 꽃병, 거울, 액자와 같은 물건들을 이야기합니다. 시계, 보관함 등의 기능성이 있는 제품도 다양하게 판매합니다. 세련된 디자인으로 어느 공간에서도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합니다.

 

한샘의 인테리어 가능성

인테리어 시장은 주택노후화와 개인의 삶의 질 만족을 위해 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선두주자인 한샘은 디자인 부문에서 많은 수상을 했습니다. 주거 및 상업공간에 대해 혁신적인 인테리어로 대한민국 실내디자인상을 수차례 수상하였습니다. 한샘은 홈리모델링에서 2조 원 이상의 매출목표를 제시하였습니다. 매출달성을 위한 여러 실천방안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리모델링 기간단축입니다. 현재 한샘의 주택 리모델링에 걸리는 기간은 15일 내외입니다. 이를 최대 5일까지 줄이겠다는 목표를 제시하였습니다. 5일이라는 기간단축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을 확보하겠다는 것입니다. 공사기간이 줄어들면 품질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깁니다. 한샘은 시공을 표준화하고 공법의 혁신을 통해 해결하려고 합니다.

리모델링과 가구 등의 상품개발에 대한 프로세스 개선입니다. 각각의 부서가 독립적으로 상품개발을 함으로써 시너지효과가 부족하고 통일성도 결여되어 있다고 판단되었습니다. 일명 '시즌 트렌드 팔레트'라는 것을 통해 고객들에게 상품에 홍보할 예정입니다. 시즌 트렌드 팔레트의 주요 요소는 색상, 소재, 마감입니다.

최첨단 기술의 적극적인 활용입니다. 3D 설계와 제조 공정의 모든 과정에서 최첨단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디자인적으로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기능 및 효율이 뛰어난 상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2023년 1분기 영업손실이 발생했지만, 향후 한샘의 인테리어는 앞서 소개한 장점으로 인해 매출성장이 기대됩니다.

댓글

TOP

나를 이롭게 남을 이롭게 모두를 이롭게 하고 싶은 회사원 개발자 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