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의 자전거와 삼천리자전거의 경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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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의 자전거와 삼천리자전거의 경쟁력

경기도민2015 2023. 5. 5.

자전거는 건강을 위한 운동도구이자 탄소를 발생시키지 않는 친환경 교통수단입니다.

자전거의 인기상승은 삼천리자전거로 하여금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여러 장점이 많은 자전거에 대한 국가적인 정책 및 삼천리자전거의 경쟁력 확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삼천리자전거 제품
출처 : 삼천리자전거 홈페이지

 

 

1. 정부정책 추진배경

 

자전거에 대해 정부주도로 정책을 시작한 것은 이명박정부입니다. 2009년 국가자전거정책 마스터플랜을 발표합니다. 주요한 내용을 이야기하면, 약 10년 동안 1조 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하여 전국적으로 2175km의 자전거도로를 구축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국가정책으로 추진하는 배경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도시계획입니다. 이명박대통령이 서울시장시절 버스전용차로를 만든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 반대도 많았지만 현재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매우 효과적인 정책이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전거도로를 추진했으리라 추정됩니다. 기존의 도시를 개발하거나 신도시를 계획할 때 자전거도로는 필수요소로 건설하였습니다. 이는 도시의 교통혼잡도를 일부 줄이는데 효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환경부문입니다. 현재 기후위기로 탄소배출 저감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당시에도 저탄소에 대한 국가적인 관심이 높았던 시기였습니다. 자전거는 순수하게 사람의 동력에 의해 움직이므로 온실가스 감축에 있어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오염물질 감소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 정부정책 기대 효과

 

 

 

이명박정부는 자전거정책 실행으로 다양한 효과가 있으리라 예상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안전한 자전거 이용에 대해서는 합격점을 줄 수 있는 반면에, 교통분담측면에 있어서는 낙제점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럼 정부가 애초 기대한 효과에 대해서 몇 가지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안전입니다. 자전거는 이륜자동차에 속합니다.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도시뿐만 아니라 전국 곳곳에서 자전거 사고는 수시로 발생했습니다. 사고발생은 곧 인명피해로 이어졌습니다. 자전거전용도로를 설치하면 사고의 위험성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레포츠 수단으로써 자전거를 안전하게 이용하게 하여 사고율을 30% 저감 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하였습니다.

 

두 번째는 교통수단으로써의 역할입니다. 도보로는 멀고, 차량으로는 비좁은 도로를 이동하는 수단으로 자전거가 효율적입니다. 그리고 버스 및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기 위한 중간단계로서 자전거의 역할도 기대하였습니다. 교통분담률 10%를 예상하였지만, 실제로는 효과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건강증진 측면입니다. 정부가 예상한 이상으로 큰 효과를 보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며, 동호인수 증가에 비례해 건강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3. 삼천리 자전거 경쟁력

 

 

 

삼천리자전거는 1979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설립초기에는 군사용을 목적으로 한 자전거를 주로 생산하였습니다. 점차 일반인을 위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전기자전거, MTB, 하이브리드 자전거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2020년 발생한 코로나는 모든 산업에 큰 타격을 주었습니다. 삼천리자전거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하지만 비대면 문화의 확산은 삼천리자전거에게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더불어 재난지원금 지급은 자전거 판매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019년 870억 원이던 매출이 코로나 첫 해인 2020년에는 1200억 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삼천리가 추진하는 사업 중에 가장 경쟁력 있다고 생각되는 분야는 자전거 대여사업입니다. 물론 제품 하나하나 모두 경쟁력이 있습니다. 제품 경쟁력만으로는 타사를 압도할 수 없습니다. 브랜드이미지 제고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자전거 대여사업이 그 역할을 수행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삼천리자전거는 공원 및 관광지 등에서 자전거 대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전거 대여를 통해 자전거에 대한 좋은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안전한 이용을 위해 교육 및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환경 보호에도 적극적입니다. 자전거 이용 촉진을 통해 자동차 이용을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4. MTB 기술력

 

 

 

삼천리자전거의 MTB 분야에서의 기술력은 세계적인 수준입니다. 2018년에 열린 대만 유니버시아드에서 1, 2, 3위 모두를 차지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수상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MTB의 제품 종류와 기술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MTB 제품 종류입니다. XC, TR, AM, DB 등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XC는 산악지형에서 레이싱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경량화와 속도에 초첨을 맞추었습니다. AM은 우리가 보통 말하는 MTB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반도로 및 비포장도로 등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부분에서 주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안전한 주행을 위해 안정성에 중점을 주었고, 주행감은 탄력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MTB 기술력입니다. 커스터마이징을 먼저 이야기하겠습니다. 동호인들은 자신에게 특화된 자전거를 점점 원하고 있습니다. 라이더들의 요구에 맞추어 재설계함으로써 라이딩에 대한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재료 기술력 또한 강점이 있습니다. 자전거 본체의 강성을 높이기 위한 재료 연구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카본 파이버와 알루미늄에 대한 연구를 집중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기술도 중요합니다. 단순한 외적 아름다움이 아니라 제조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이는 자전거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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