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산업 동향과 아모레퍼시픽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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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산업 동향과 아모레퍼시픽의 미래

경기도민2015 2023. 5. 3.

인간의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는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도 지속될 것이 분명합니다.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손쉬운 방법은 화장품을 이용하는 것이다. 국내 및 글로벌 화장품 산업의 동향을 살펴보고, 국내 대표적 화장품업체인 아모레퍼시픽의 미래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아모레퍼시픽 제품
출처 : 아모레퍼시픽 홈페이지

목차
1. 국내 및 세계 화장품산업 동향
2. 국내 화장품산업 정책
3. 국내 화장품산업 트렌드
4. 아모레퍼시픽의 미래

국내 및 세계 화장품산업 동향

코로나19 이전 승승장구하며 발전하던 화장품산업은 2020년 이후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됩니다. 질병을 예방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백신 접종과 마스크 착용이 있었습니다. 백신, 마스크 산업은 일시적으로 혜택을 보았지만,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화장품 소비는 급격하게 줄어들었습니다. 2023년 현재 위드코로나 정책으로 인해 마스크 의무화가 해제되었습니다. 아름다움의 욕구를 충족시킬 여건이 조성되었지만, 코로나19 이후 새롭게 만들어진 생활습관이 발목을 잡았습니다. 그리고 올해 들어 심각한 경기침체로 소비가 급감하면서 화장품산업에 큰 타격을 주었습니다.

세계 시장은 다행히 미래 유망산업으로 화장품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새로운 소비 트렌드의 등장과 라이브 커머스 등을 활용한 유통의 다양화가 그 기대를 더욱 높여주고 있습니다. 2024년까지 약 5,200억 달러정도의 매출 성장세가 예상됩니다. 국내시장 역시 소비위축으로 인해 일시적 매출감소가 예상됩니다. 그러나 K뷰티의 세계적 위상이 올라가면서 수출은 점차 확대되고, 수입은 감소하여 흑자규모가 커질 전망입니다.

 

국내 화장품산업 정책

국내 화장품은 반도체, 자동차, 석유 화학 제품과 더불어 대표적인 수출효자 상품입니다. 이에 정부는 화장품산업을 국가의 신성장을 이끌어 갈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기로 했습니다. 구체적인 목표로는 세계 3대 수출국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목표는 어느 정도 목표를 달성하였습니다. 2021년 기준 프랑스에 이어 7.7억 달러, 점유율 11%로 세계 2위의 수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실적을 지속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기초소재 및 신기술 연구개발입니다.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이지만, 우리나라의 가장 취약점이 기초소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입에 의존하는 소재들을 빠른 시간 안에 국산화해야 합니다. 그리고 유전체 분석을 통한 개인별 맞춤 화장품, 3차원 인공피부 등 세계를 선도할 기술개발에 부단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K뷰티 브랜드를 적극 활용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 대한 호감도가 높은 동남아시아 등 신흥국가에 K-POP과 연계하여 다양한 행사를 기획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홍보관 설치 및 박람회 개최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국내 화장품산업 트렌드

비대면 문화의 확산은 우리 생활 자체를 바꾸어놓았다. 화장품산업도 마찬가지이다. 코로나 이전에는 주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화장품을 체험하고 구매하는 비중이 더 높았다. 화장품업계는 변화하는 트렌드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라이브 커머스 등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1조 원 넘게 기록되었다.

바이러스 및 환경문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습니다. 즉 가치소비가 확산되었습니다. 각 기업들은 소비자의 변화에 맞추어 사회공헌에 더 적극적으로 활동하였습니다. 또한 친화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도 기업들에게 중요한 이슈로 자리 잡았습니다.

마스크의 장시간 착용은 피부 트러블을 발생시켰습니다. 소비자들은 유해 성분이 포함되지 않은 제품들을 많이 구입하였습니다. 일명 클린 뷰티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에 따른 환경보호를 실천하고 화장품의 성분을 꼼꼼히 확인하는 소비자의 비중이 점차 늘어가고 있습니다. 친환경, 식물성 등 클린 뷰티가 새롭게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의 미래

딜로이트 그룹은 최근 전 세계 명품시장의 동향에 관한 보고서를 발간하였습니다. 여기에 따르면 국내 최초로 100대 명품기업순위에서 당당히 19위를 기록한 회사가 '아모레퍼시픽'입니다. 2021년 기준 37억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프랑스, 미국에 이어 스킨케어 부분에서 세계 3위를 기록할 정도로 뛰어난 기업입니다. 또한 제품의 품질과 경영이념을 인정받아 수많은 상을 받았습니다. 특히 Ethisphere Institute에 의해 가장 윤리적인 회사로 인정받았습니다. 좋은 소식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2022년 기준 아모레퍼시픽의 매출은 약 4조 5,000억 원 규모로 전년대비 15% 정도 감소하였습니다.

아모레퍼시픽의 경영철학은 '정샘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만물의 균형과 조화를 강조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 철학은 설화수 등의 제품 생산에 고스란히 반영되었습니다. 녹차, 인삼과 같은 천연재료를 사용하여 피부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요즘 트렌드에 맞추어 사회적 책임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약수터'라고 불리는 식수 사업이 대표적입니다. 미네랄이 풍부하고 오염물질이 없는 식수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물의 순도 및 안전에 관한 국제 표준을 준수하는지 항상 관찰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노력은 아모레퍼시픽의 제품의 신뢰성과 더불어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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