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사교육 현실과 메가스터디의 사업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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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사교육 현실과 메가스터디의 사업 확장

경기도민2015 2023. 4. 28.

공고육에 대한 부모님들의 신뢰는 확고하지 않아서, 그 대안으로 자녀들에게 다양한 사교육을 시키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업에서도 사교육에 대한 부모님들의 열정은 전혀 식지 않았습니다. 국내 사교육 현실과 메가스터디의 사업 확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메가스터디 교육
출처 : 메가스터디 공식 블로그

 

목차

1. 국내 사교육의 현실

2. 사교육 투자의 효과

3. 메가스터디 소개 및 매출현황

4. 메가스터디의 사업 확장

 

국내 사교육의 현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하여 교육현장에서는 비대면으로 수업이 이루어졌다. 학교뿐만 아니라 학원도 자유롭게 가지 못하던 시기가 있었다. 사교육비가 줄어들 것이란 예측과는 달리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2020년 국내 사교육비는 19조 원, 2021년에는 약 20% 증가한 23조 원, 그리고 10% 내외의 성장을 기록한 2022년에는 26조 원이었다. 학생수는 점차 감소하는데 1인당 사교육비는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다.

전반적으로 사교육비 총액과 참여율 모두 2020년 감소 이후 2021년 증가하여 코로나19 이전 수준 이상으로 반등하였습니다. 학교급별로 보면 초, 중, 고 모든 학교급에서 2020년 대비 2021년 사교육비가 증가하였습니다.

일반교과 사교육비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지속 증가하였으며, 대면활동의 영향을 받는 예체능은 2020년 감소 이후 반등하여 코로나 이전을 회복하였습니다. 일반교과 중 국어, 사회, 과학 등의 사교육비는 영어, 수학과목의 증가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교육 투자의 효과

OECD가 주관하는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의 2012년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학생들이 사교육에 투자하는 시간은 우리나라를 제외한 다른 OECD 회원국 학생들이 평균적으로 투자하는 시간보다 약 7배나 길었습니다. 국내 학생들이 사교육에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알려진 사교육 투자의 효과는 상당히 제한적입니다.

1.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다른 국가들과 달리 사교육과 학업성취도 사이에 뚜렷한 양의 상관관계가 관찰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출생순서가 빠를수록 사교육비 지출액이 높다는 사실에 착안하였다. 사교육 지출액이 평균으로부터 10% 높아질 때 학업성취도는 약 0.08% ~ 1.1% 증가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2. 대학입시에 미치는 영향

작은 점수 차이로 당락이 엇갈릴 수 있는 대학 입시에서는 학업성취도와 달리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대학입시의 당락은 학업성취도의 절대적 수준보다는 상대적 순위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고등학교 재학 중 사교육 지출액이 10% 증가할 때, 상위 31개 대학에 진학할 확률은 0.6%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가스터디 소개 및 매출현황

메가스터디는 최고의 교육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한민국 대표 지식기업'입니다. 초중고 및 성인교육 전반에 걸쳐 최고의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며, 더 나은 미래를 위해 공부하는 모든 이들과 함께 쉼 없이 나아가고 있습니다. 메가스터디의 핵심 서비스로는 엘리하이와 엠베스트로 대표되는 초중등교육 있습니다. 그리고 메가스터디 및 메가스터디학원, 러셀로 대표되는 고등교육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성인교육으로는 김영편입과 메가공무원 등이 있습니다.

메가스터디는 2022년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36.8% 성장한 1,354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매출은 8,360억 원을 기록하여 18.8% 성장하는 등 메가스터디 창립 이래 최대실적을 매년 경신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고등사업부문의 2022년 실적은 매출 5,078억 원으로 18%의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초중등사업부문도 전년 대비 매출 24.9%, 영업이익은 40.4% 증가하는 등 폭발적인 성장세를 나타냈습니다. 취업부문은 매출 16.6%, 대학사업부문은 9.1% 성장하였습니다. 회사 측은 전 사업부문이 고르게 성장하여 2022년의 놀라운 실적 달성을 견인했다고 분석하였습니다.

 

메가스터디의 사업확장

메가스터디는 다른 사교육 기업들과 차별화된 전략으로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초중등교육, 고등교육, 성인교육 등 다양한 교육 분야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가스터디의 사업확장의 한 분야는 유아 비대면 교육시장입니다. 2023년 상반기 중 1,000억 원 규모로 유아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전 연령대에 걸친 수직 계열화를 완성하고자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무원 수험시장 1위의 에스티유니타스를 1,800억 원에 전체 지분을 인수하였습니다. 이는 사교육 '공룡기업'이 탄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공무원 시장 상황이 좋지 않아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인수할 수 있는 적기라고 판단하였습니다. 메가스터디는 앞으로도 교육 기업 인수합병을 계속 추진할 방침입니다.

메가스터디가 업계 1위 '공단기'를 인수하면서 공무원 수험 분야에서 확실하게 입지를 다질 것으로 보입니다. 공무원 시장 내 점유율이 기존 6~7%에서 50% 이상 확대되고, 매출액도 2,000억 원 내외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최근 낮은 월급 등으로 공무원에 대한 선호가 예전 같지 않아, 약간은 위험 부담이 있는 결정이라는 평가도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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