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산업 향방과 LG디스플레이가 가야 할 길
경제정보/기업

디스플레이 산업 향방과 LG디스플레이가 가야 할 길

경기도민2015 2023. 4. 20.

대형 TV로 대표되는 디스플레이 시장 대신 스마트폰과 자동차용으로의 확대가 진행되고 있다. LCD시장의 절대강자였던 LG디스플레이는 점점 그 힘을 잃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현재의 세계 디스플레이 산업향방과 LG디스플레이가 가야 할 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LG디스플레이 패널
출처 : 마켓인사이드 기사 참조

 

목차

1.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 중점 분야

2. 국내 디스플레이 산업 동향

3. LG디스플레이의 OLED 추진 방향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 중점 분야

기술의 지속적인 혁신으로 어느 분야보다 빠르게 진화하는 산업이다. 세계 디스플레이 업계의 주요 동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는 OLED이다. 유기 발광 다이오드라고 불리는 OLED는 더 나은 화질과 높은 전력 효율로 인해 경쟁이 치열한 분야입니다. 스마트폰, TV 및 가전제품에 사용됩니다. 요즘에는 자동차 화면에 들어가는 중소형 제품 생산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고해상도 디스플레입니다. OTT 및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있을 때 판매가 두드러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4K 및 8K와 같은 고해상도는 이전보다 향상된 선명도, 색 정확도의 화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증강 현실(AR)과 가상현실(VR)입니다. AR 및 VR은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입니다. 개인에 따라서 멀미를 느낄 수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새로 고침 빈도와 짧은 대기 시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는 전자 종이입니다. 전자 페이퍼(e-paper)는 전자 판독기 및 기타 저전력 장치에 사용됩니다. 낮은 전력 소비와 더불어 눈의 피로에 있어 종이와 같은 읽기 경험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Quantum Dot입니다. 양자점을 사용하여 색 정확도와 밝기를 향상하는 LCD의 한 유형입니다.

 

국내 디스플레이 산업 동향

2019년까지 16년간 매출액 기준 세계 1위를 기록한 국내 디스플레이 산업은 2020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인 중국에 1위 자리를 내주는 안타까운 결과를 낳았다. 중국이 LCD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LG디스플레이는 2022년 1분기 매출 6조 4714억 원, 영업이익 383억 원을 기록하였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5.9%, 영업이익 92.7% 줄어든 규모이다. 계절적 비수기에 전방 산업의 수요 부진으로 제품 출하가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LG디스플레이는 대형 OLED를 미래 먹거리로 육성하고 있지만 여전히 전체 매출의 65%를 LCD에 의존하고 있다. LCD 가격이 크게 하락하면서 LCD 매출 비중이 높은 회사의 매출구조로 인해 영업이익이 크게 하락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앞으로 OLED를 육성하는 만큼 LCD 매출 비중을 꾸준히 줄어들어 재무구조가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은 2022년 이후 정체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2027년까지 OLED 시장은 연평균 3.9%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같은 기간 LCD 시장 규모는 연평균 3.1% 하락이 관측된다. 이러한 상황은 LG디스플레이가 OLED 분야에서 격차를 벌려야 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LG디스플레이의 OLED 추진 방향

LG디스플레이의 OLED 분야의 성장세는 꾸준합니다. 스마트폰용 예상 매출은 24억 5604만 달러로 이 전해에 비해 152%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차량용 시장 점유율에서 점유율 50%를 차지하며 국내의 삼성디스플레이와 양강 구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는 TV용 대형 OLED 생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Wallpaper OLED TV와 Rollable OLED TV의 제품이 있습니다. 대형 디스플레이는 매출에 있어서 좋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형만으로는 LCD의 매출 저하를 극복할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LG디스플레이는 최근 중형 OLED 패널을 본격 생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태블릿 PC와 게임용 모니터에 탑재될 20인치대 패널을 생산할 계획입니다. 그동안 중소형 OLED 시장을 독점해 온 삼성디스플레이와의 경쟁은 불가피한 현실이 되었습니다.  

중형 OLED 시장에 진출하는 이유는 IT 완제품 회사들의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모니터용 매출은 전년의 2배로 늘어날 예상입니다. OLED 패널은 지금껏 고가 TV나 스마트폰에 주로 탑재되었지만, LCD 패널보다 얇은 두께, 낮은 전력 소모, 빠른 응답 속도 덕분에 휴대용 기기 전반에 적용되는 추세입니다. 

댓글

TOP

나를 이롭게 남을 이롭게 모두를 이롭게 하고 싶은 회사원 개발자 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