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과 관련한 증명서를 어디서 발급해야 하는지 고민해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주민센터 위치를 모르거나 컴퓨터를 이용할 수 없을 때 당황한 경험도 있으실 겁니다.
정부에서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이 가능하다고 발표하였는데, 실제 가능한지 직접 발급받아보겠습니다.
핵심요약입니다.
1. 발급가능한 증명서 :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 등 6종
2. 2023.9.1 기준 전국 5501곳의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3. 수수료 : 무료
1. 증명서 발급
지난 8월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새 소식이 올라왔습니다.
국민연금 증명서를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이 가능하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지금까지는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PC를 이용하여 발급하였는데, 발급 가능한 방법이 하나 더 생긴 것입니다.
발급가능한 증명서는 총 6종입니다.
-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
- 국민연금보험료 소득공제용 납부확인서
- 국민연금보험료 납부확인서
- 연금소득원천징수영수증
- 연금산정용 가입내역확인서(개인)
- 국민연금 수급증명(지급내역)
가장 중요한 이용요금은 "무료"입니다.
2023년 9월 기준 총 5501곳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용시간 및 설치장소는 정부 24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정부 24 > 고객센터 > 이용안내 > 무인민원발급 안내
1-1. 국민연금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제가 발급받은 증명서는 국민연금보험료 납부확인서입니다.
발급자체보다는 이용요금이 무료인지가 더 궁금했습니다.
저는 수서역 3번 출구의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였습니다.
이용시간은 평일 및 주말, 공휴일 05시 ~ 다음날 01시입니다.
발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무인민원발급기의 첫 화면에서 발급하고자 하는 국민연금을 선택합니다.
2. 국민연금관련한 증명서 6종 중에서 국민연금보험료 납부확인서를 선택합니다.
3. 본인 인증을 위하여 주민번호 입력 및 지문인식을 실행합니다.
4. 사업장가입자 또는 지역가입자를 선택합니다.
5. 직장가입자인 경우 출력하고자 하는 사업장을 선택합니다.
6. 발급을 원하는 조회 기간을 선택합니다.
7. 발급하고자 하는 부수를 선택하고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최대 9부까지 출력가능합니다.
8. 신청 내용을 확인하고 발급 버튼을 누릅니다.
9. 출력이 완료되고 증명서를 수령합니다.
사진과 같이 정상적으로 서류가 발급완료되었습니다.
그리고 궁금했던 요금, 정말 무료였습니다.
출퇴근길에 자주 이용할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등 발급가능한 증명서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발급시간은 24시간으로 나와있지만, 무인발급기에 따라 가능한 시간이 다릅니다.
지금까지 국민연금 증명서를 무인민원발급기로 발급한 후기를 이야기하였습니다.
행정복지센터 및 PC를 이용하기 어려우신 분들이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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